GA Study || GA 분석 전 알아야 할 마케팅 용어 ②

구글 애널리틱스를 비롯한 웹 분석 솔루션을 더 똑똑하게 사용하기 위한 마케팅 기초지식.
한참을 임시저장으로 묵혀두고 이제야 꺼내는
"비마케터 출신 GA 담당자가 꼭 알아두어야 할 온라인 마케팅 용어(EC)" 두번째편
② 온라인/모바일 채널 유입(트래픽)과 구매전환 관리지표
■ ARPU (Average Revenue Per User)
- 고객 1인당 평균 매출. (또는 객단가)
비즈니스 현업에서 편의상 '알푸'라고 부르는 수익성 지표로, 특정 기간 동안 1명의 사용자가 지불한 평균 금액을 의미.
온라인 쇼핑몰은 물론 게임업계, 통신사에서 가장 중요하게 여기는 지표 중 하나로,
ARPU 극대화하는 것은 마케팅 전략의 핵심적인 KPI라고 할 수 있다.
통신사의 경우, 서비스 가입자가 일정 기간 동안 쓰는 요금이나 금액을 의미한다.
■ ARPPU (Average Revenue Per Paying User)
- 결제고객 1인당 평균 매출. (또는 유료고객 객단가)
현업에서 '알피피유'라고도 칭하는데, 게임업게에서 활용하는 지표로, 결제유저 1명당 지불한 평균 금액을 의미한다.
ARPU는 전체 유저, 즉 구매고객과 비구매고객 포괄해 평균 매출을 구한 지표지만,
ARPPU는 오로지 결제한 유저 구매고객과 비구매고객 분리해 평균 매출을 구한 지표.
→ 예제 우리 서비스의 전체 고객 A,B,C가 있고, 이들로부터 총 3,000원의 매출이 발생했다고 가정해보자!
각각 A (안 구매), B (1,000원 결제), C (2,000원 결제)의 상황이라면,
(1) ARPU = A, B, C의 평균 매출
= (1,000 + 2,000 ) / 3 = 1,000원
(2) ARPPU = B, C의 평균 매출
= ( 1,000 + 2,000 ) / 2 = 1,500원
■ SEO (Search Engine Optimization)
- 검색엔진 최적화. 웹사이트를 검색결과 상위에 노출시키는 마케팅 기법.
검색엔진의 검색 알고리즘, 우선순위를 이해해 키워드 등 검색엔진 노출/유입이 용이한 기술적인 요소를 반영해
웹사이트 컨텐츠를 구축하는 기법
■ ASO (App Store Optimization)
- 앱스토어 (검색)최적화,
모바일의 앱스토어에 서비스 중인 앱이 스토어 상위에 랭크되도록 하는 작업으로,
앱스토어의 조회 우선순위 기준을 참고해 제목, 아이콘, 설명 등을 최적화하는 전반의 작업을 지칭
■ 전환율(Conversion Rate, CVR)
- 전환율은 효과성을 측정하는 지표. 개인적으로는 목표 전환율이라는 명칭이 더 정확할 것 같다.
목표 전환율은 범용적으로 사용하는 용어라 기획한 현업의 실무자가 설정하는 목표에 따라
배너클릭과 같은 컨텐츠 유입(목표) 성공률(전환)이 될 수도 있고, 구매(목표) 성공률(전환)이 될 수도 있다.
비용의 이유로 많지 않은 경우지만 단순 노출과 PV 증가가 목표라면 그 또한 목표가 될 수 있다.
■ 전환비용(Conversion Cost)
- 하나의 상품을 판매시키기 위해 투자한 마케팅 비용.
즉, 전환비용은 특정 상품이 목표달성까지 들어간 인건비, 광고비 등등 투입된 제반의 마케팅비용의 합을 뜻하는 것이다.
전환율은 유입대비 판매건수를 기반으로 한다면 이 전환율을 비용 중심으로 판단한게 전환비용이다.
전환비용 1,000원으로 측정된 상품은, 전체 마케팅비용을 총 판매량으로 나눠 1개가 판매되려면 1000원의 광고비를 쓴다는 얘기
■ CAC (Customer Acquisition Cost)
- 고객 획득 비용, 즉 1명의 신규 고객을 확보하기 위해 (또는 서비스로 유입하기 위해) 사용한 비용
비용인 만큼 마케팅 전략은 CAC를 낮추는 방향으로 진행되며,
마케팅 효과성을 높이기 위해 검색엔진 최적화(SEO) 또는 앱스토어 최적화(ASO) 등을 통해서
효율이 낮은 채널을 버리거나 예산을 줄이는 등의 작업이 필요
■ ROAS (Return On Advertising Spending)
- 광고비 대비 수익. 광고 캠페인의 성과를 판단하는 지표.
ROAS가 높을 경우, 광고비용이 조금 증가하더라도 돌아오는 수익이 크기 때문에
비교적 적극적인 광고비 예산투입이 가능하다고 판단할 수 있다.
※ 연관 포스트 : GA 분석 전 알아야 할 마케팅 용어 ① - 트래픽지표, 이탈율 관련
GA Study || GA 분석 전 알아야 할 마케팅 용어 ①
이번 포스트에서는 구글 애널리틱스를 비롯한 웹 분석 솔루션을 더 똑똑하게 사용하기 위한 마케팅 지식. 개발자 출신같이 비마케터 출신의 GA 담당자가 꼭 알아두어야 할 온라인 마케팅 용어(E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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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블로그 통합을 위해 GA 관련 항목은 과거 네이버 블로그에 올렸던 포스팅을 옮길 예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