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볍게 배우고 깊게 즐기고 오래 남기기

AI & Research || 모델 AI 학습 투입비용 : 1950년대 모델부터 2023년 5월 출시된 GPT4까지 (OurWorldindata) 본문

솔루션 Tip/chatGPT & Prompt

AI & Research || 모델 AI 학습 투입비용 : 1950년대 모델부터 2023년 5월 출시된 GPT4까지 (OurWorldindata)

Awesomist 2023. 7. 17. 16:50
728x90

 

Our World in Data에서 세상이 주목하고 있는 AI 모델들의 모델별 학습비용을 리서치했다.

1950년대 모델부터 2023년 5월 출시된 GPT4까지 각 AI Dynamic한 데이터 변동은 아래에서 확인할 수 있다.

 

 

https://ourworldindata.org/grapher/artificial-intelligence-training-computation

 

Computation used to train notable artificial intelligence systems

Computation is measured in total petaFLOP, which is 10¹⁵ floating-point operations.

ourworldindata.org

 

 

금액면에서 압도적인 GPT4.

하지만 업데이트된 기간의 페이지뷰가 상당하다보니
어느 정도 계산량이나 계산방식은 뭔가 우선순위에 따라 빼는  Trade-off가 있었을 것이라는 생각이 든다.
(이것은 서비스 테스트를 하면서 더욱 느끼는 부분)

 

 

항상 프로젝트 때도 AI 필요성을 느끼지만 실제 만드는 것 그리고 충분한 모델링의 시간을 주는 것은 모두 엄청난 비용이다.

R&D는 기본적으로 또는 1차적으로는 코스트센터이기 때문에

회사의 전략 또는 경영진의 확고한 의지(또는 자비)가 없다면 품질이 보장되기까지 지속적으로 수익에 대한 부채가 생긴다.

 

이상적인 AI연구자들이 꿈의 모델을 만드는 것은 기술적으로 못하는 것이 아니라
금액적으로 못하는 거라는 부분에서 철저한 자본주의의 생리.

 

그래서 빠르게 효과(Small Success)를 보여주고 상용화하기 좋은 그리고 비교적 호환성이 좋은 데이터를 기준으로 고민하는 것이 늘 필요하다. 

그리고 국내 기업이나 스몰 비즈니스가 AI 모델 비즈니스에서 빠르게 완성하지 못할 거라면
기존의 혁신 모델에게 우선 빠르게 위임하고 빠르게 커스텀하는 방향으로 틀고 새로운 뾰족함을 만들어내는 것도 좋은 접근이다.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