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볍게 배우고 깊게 즐기고 오래 남기기

GA Study || 사용자 분석의 핵심 단위, 세션(Session) 본문

Google Cloud/구글애널리틱스& 태깅

GA Study || 사용자 분석의 핵심 단위, 세션(Session)

Awesomist 2020. 6. 29. 20:28
728x90

 

 

웹분석을 비롯한 모든 데이터 분석의 포커스는 '고객'이다.

 

따라서 기출도 고객 인지 단위, Session(세션)부터 살펴보려고 한다.

모든 분석의 기본이 되는 개념이라 조금 찬찬히 말많게 소개하려고 한다. 기출이 급하면 맨 아래로 고고

 

 

 

Google Analytics에서는 세션이 사용자 데이터를 집계하는 핵심 단위이다.

 

세션은 사용자의 방문을 의미하지만

더 정확히는구글 애널리틱스에서 사이트를 이용하면서 보낸 일련의 활동단위다.

한 번의 방문에서 발생한 이벤트 접근요청나, 페이지 조회 등을 포함한다.

 

 

구글 제공 (웹로그 분석 고객센터)

 

 

 

어도비의 웹분석 툴 Adobe Marketing Cloud에서는 마케터들에게 익숙한 Visit을 사용한다.

Reporting API를 보면 구글도 사실 과거에 Visit을 썼던 흔적이 있지만,

모두 지워버리고 현재는 모두 Session으로 통일해 놓았다.

 

 

개인적으로는 구글과 어도비의 서비스에 대한 관점차이가 여기서 드러나는 것 같다.

분석과 통계라는 기술지향적 관점의 구글 vs 사용성에 강점을 두고 있는 어도비, 뭐 이런 느낌?!

 

 


 

세션은 사용자의 활동이라고 생각하면 이해가 쉽다.

사용자 한 명이 여러 번 방문하는 경우처럼 사용자가 다수의 세션을 발생시킬 수도 있다.

 

기본적으로 세션은 사용자의 활동이 끝날 때까지 진행된다.

세션이 머무는 시간이 길수록 사용자를 Lock-in할 매력이 있는 컨텐츠라고 판단할 수 있다.

 

 

 

데,

 

우리 페이지에서 사용자가 1시간이나 머무른다고 좋아했는데

실상은 유저가 우리 페이지는 메인페이지만 켜놓고 다른 탭에서 youtube영상을 보고 있었던 거라면?

 

이러한 무의미한 세션활동을 걸러내 효율적으로 데이터를 수집하기 위해서

GA는 다음과 같은 경우에 세션을 자동 종료한다.

 

 

1. 30분 동안 방문자 활동이 없을 경우
2. 자정 (00:00)
3. 캠페인 변경

 

 

 

1. 30분 동안 방문자 활동이 없을 경우

 

 

마지막 활동(상호작용) 후 29분 후 다시 접근하면 동일 세션(좌), 30분 지나면 짤없이 다른 세션으로 취급한다(우)

 

→ [참고] 마케팅 정책에 따라 가치있는 세션 단위를 정했다면

    관리자 모드 > 속성(Property) > 추적정보 > 세션 설정에서 세션 만료 시간을 변경할 수 있다.

 

 

 

2. 자정 (00:00)

→ Google Analytics 관리자에서 해당 보기(View)에 적용했던 시간 기준으로 한다.

    자정 때 같은 사용자가 계속 활동하고 있는데 왜 세션을 구분하는지 궁금할 수 있지만

    우리는 일일 데이터도 분석해야 한다는 것을 잊지 말 것!

     (단일 세션으로 처리하기로 한 순간, 온갖 불필요한 로직과 유저활동이 끝날때까지 집계 못하는 불상사가 발생한다)

 

 

 

3. 유입 캠페인이 변경된 경우

 

GA를 사용하는 가장 큰 이유 중 하나가 바로    
 '어떤 캠페인가 효과적으로 먹히는가'알기 위함이다.


 그래서 유저의 브라우저에서 세션을 생성된지 30분이 지나지 않고,
 아직 열려져 있어
캠페인 출처가 변경되면 새 세션을 갱신한다.

 

 

 

 

 

 


 

 

[ GAIQ 기출 ]

 

 

Q1. If a user watches a video with event tracking three times in a single session, Analytics will count how many Unique Events?  
A. 1개

 

[해설] 비디오 재생을 위해 클릭한 '상호작용'은 세션 내부의 활동일 뿐이다.(맨 처음 이미지 참고)

 

 

Q2. By default, when does an Analytics session expire?

1. When a user is inactive on your website for more than 30 minutes

2. When a user opens another browser window

3. After 30 minutes, regardless of user activity on your website

4. At noon every day

 

[해설] GA 기본 세팅상, 세션은 30분 동안 사용하지 않으면 종료되고 캠페인은 6개월 후에 종료된다.

 

 

Q3. By default, when will Google Analytics NOT be able to identify sessions from the same user?

1. When the sessions happen in the same browser on the same device

2. When the sessions happen in the same browser on the same day

3. When the sessions share the same browser cookie

4. When the sessions happen in different browsers on the same device

 

[해설]

이후에 더 소개할 기회가 있겠지만,GA는 브라우저 쿠키를 바탕으로 재유입 여부를 판단한다.

따라서 세션이 동일한 기기이더라도서로 다른 브라우저로 접근하면 각각의 독립세션으로 인지한다.

 

또한,같은 브라우저로 접근하더라도 사용자가 방문기록과 쿠키를 삭제하고 접근하면 서로 다른 개별 세션으로 인식해 신규 방문자로 인식한다.

 

 

 

 

이렇게 해선 진정한 재방문자라고 할 수가 없어!!!!!!!!!

라고 생각할 마케터분들이 있겠지만

이러한 세션의 특성과 한계로, 아쉽더라도 마케터분들이 마음으로 이해하고 넘어가야 하는 부분....

 

 

 

 

 

* 블로그 통합을 위해 GA 관련 항목은 과거 네이버 블로그에 올렸던 포스팅을 옮길 예정입니다.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