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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A Study || GA 분석 전 알아야 할 마케팅 용어 ① 본문

Google Cloud/구글애널리틱스& 태깅

GA Study || GA 분석 전 알아야 할 마케팅 용어 ①

Awesomist 2020. 6. 29. 20: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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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포스트에서는

구글 애널리틱스를 비롯한 웹 분석 솔루션을 더 똑똑하게 사용하기 위한 마케팅 지식.

개발자 출신같이 비마케터 출신의 GA 담당자가 꼭 알아두어야 할 온라인 마케팅 용어(EC)를 직접 정리했다.

 


 

① 광고/컨텐츠 노출과 방문자

■ 노출수 (impression)

- 사용자에게 캠페인이나 광고 등의 컨텐츠가 노출되면 노출된 횟수만큼 집계한다.

세션과 달리 사용자가 동일한 컨텐츠에 여러 번 노출되면 노출된 횟수만큼을 잡는 중복집계가 되는 데이터다.

 

 

■ 순 방문자수 (Unique Visitor, UV)

- 단위 기간 동안 방문한 순수한 유저의 명수, 구글 애널리틱스에서는 순 방문자수라고 항목에 해당하는데,

 한 명이 여러 개의 세션을 발생시킬 수 있지만, 중복 방문을 하더라도 순 방문자수 1명으로 집계된다.

 앞서 '세션' 포스트에서 설명했듯이 구글은 Visitor라는 개념보다 세션이라는 단위를 중심으로 하고 있으므로

 다양한 기능을 활용하기 위해서는 UV 중심의 집계보다는 세션 중심의 집계를 권장한다.

 

 

■ 일일 사용자 수 (Daily Active User, DAU)

- 하루에 몇 명의 유저가 앱을 사용하는지를 측정하는 일일 사용자 수.

GA 한글버전에서는 Active User를 '활성사용자'라 지칭하며, 잠재고객 보고서에서 확인할 수 있다.

  +

  DAU는 일일 단위로 집계하기 때문에 이틀 연속 사용자를 매번 집계한다.

  물론 페이지 특성에 따라 추종하는 목표는 다르겠지만

  DAU가 높게 유지하기 위해서는 재방문 사용자가 늘리는 것에 초점을 두는 경우가 많다.

 

 

■ 월 사용자 수 (Monthly Active User, MAU)

- 월 활성 사용자 수. 기간만 차이를 두고 DAU와 동일한 의미를 갖는다.

  ※ 참고 : GA의 활성사용자 보고서 집계 단위 : 1일(DAU), 7일, 14일, 28일, 30일(MAU)제공

 

 

■ 유지율 (Retention rate)

- 고객 유지율, 업게에서 잔존율이라고 표현한다. 특정 측정시점까지 활성 사용자가 얼마나 남아있는지를 측정하는 지표

※ 참고 - GA 보고서의 유지율 계산식 : Retiention Rate = Active Users(활성 사용자 수) / Total Users(총 사용자수)

 

 

■ 포기율 (Abandonment)

- 고객이 기대한 마케팅 목표(goal)를 끝까지 완료하지 않고, 목표달성 포기한 행동들의 비율

 

 

■ 이탈률 (Bounce Rate)

- 고객이 기대한 마케팅 목표(goal)를 끝까지 완료하지 않은, 즉 마케팅 목표가 달성되기 전에 사용자가 이탈(포기)한 비율

 

→ 포기율과 이탈율은 유사한 의미이고 바라보는 관점의 차이라고 이해하는 것이 좋다.

    (포기율 : 마케팅 목표 관점 / 이탈률 : 앱/웹 등 페이지 관점)

    물론 일반적인 분류일 뿐이고, 현업 실무에서 정의내린 의미에 따라 명확히 구분될 수도 있다.

 

 

■ 평생 가치 (Life Time Value, LTV )

- 고객생애가지표 (= Customer Lifetime Value))

한 명의 고객이 유입에서부터 이탈까지의 서비스 전체 이용기간동안 창출하는 가치의 총 크기

  +

  GA에서는 평생가치 보고서(현재 베타버전)는 90일간의 사용자의 LTV를 측정해 로그함수같은 그래프로 보여준다.

  수익 외에도 앱뷰 수, 세션 시간 등 다양한 항목을 제공한다. (아래 캡처 참고)

 

 

 

 

 

 

※ 연관 포스트 : GA 분석 전 알아야 할 마케팅 용어 ② - 구매지표, 전환율 관련

 

 

* 블로그 통합을 위해 GA 관련 항목은 과거 네이버 블로그에 올렸던 포스팅을 옮길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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